• 즐겨찾기 추가
  • 2019.10.14(월) 15:30
시군협회보
광주시지회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광주광역시 동구, ‘인쇄의 거리’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

총사업비 300억 원 확보, 원도심 재도약 계기 마련

2019년 10월 09일(수) 19:34
광주광역시 동구(청장 임택)가 국토교통부 주관 ‘2019년도 하반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공모에서 ‘금동 인쇄의 거리’ 일원이 선정돼 총사업비 300억 원을 확보했다. 지난해 동명동 도시재생 뉴딜 사업 공모 선정으로 200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한 데 이어 2년 연속 쾌거다.

문재인정부 핵심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지난 7월 공모사업을 진행해 현장평가 등을 거쳐 지난 8일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의결을 통해 선정지역을 최종 확정했다.

동구는 지역 맞춤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이 시급하고 파급효과가 큰 ‘금동 인쇄의 거리’ 일원을 이번 공모에 신청했다. 동구는 그동안 주민 설문조사, 인터뷰, 공청회, 심포지엄 등을 통한 적극적인 주민 의견수렴과 전문가 컨설팅, 워크숍, TF회의 등을 거쳐 실현가능성 있는 활성화계획을 수립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에 선정된 ‘금동 인쇄의 거리’ 일원 뉴딜사업은 ‘중심시가지형’ 사업으로 동구는 금동 도시환경정비예정구역 해제지역에 대해 기반시설 확충, 인쇄의 거리 환경·문화 개선 등에 2020년부터 2024년까지 5년 간 총 30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

동구는 2014년에 선정돼 올해 사업이 마무리되는 도시재생선도지역 사업 확산과 2018년에 선정된 동명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간 연계를 통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변 원도심을 집중적으로 활성화한다는 계획이다.

동구가 이처럼 정부공모에서 좋은 성과를 낸 것은 민선7기 들어 도시재생 뉴딜사업 전담부서 신설, 주민과 행정을 잇는 중간지원조직 도시재생지원센터 확대구성, 지역민의 적극적인 참여와 추진의지 등을 꼽았다.

임택 동구청장은 “동구가 2년 연속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선정된 것은 축적된 도시재생 행정경험과 원도심 공동화를 극복하고자 하는 주민들의 굳센 의지가 맺은 결실”이라면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원도심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호남의 중심도시인 동구의 옛 영화(榮華)를 되찾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의 낡고 쇠퇴한 도시환경을 개선하고, 일자리와 도시의 성장 동력을 확충해 도시 활력 제고, 도시 경쟁력 강화 및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는 핵심 사업이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정승현 기자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광주전남협회 정승현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주광역시, 광주다운 도시만들기 위한 도시계획 조례 개정…
광주광역시, 지역기업 대상 ‘환경표지인증 설명회’ 개최
광주은행 KJ카드, ‘2019년 KJ카드 콘서트’ 성료
광주은행, 2019년 4분기 경영전략회의 개최
광주광역시 광산구, 빅데이터 사회안전망 구축 업무협약 체…
광주광역시, 안전사각지대 위험시설 대진단 실시
광주시 서구, 자연과 문화가 함께하는 “제10회 풍암골 단…
광주광역시 남구, 내년‘art bench’ 등 주민 제안사업 29…
광주광역시 북구, 환경오염물질 무허가 배출시설 특별 단속…
광주시, 에너지인공지능연구소 유치 성공
‘2019 치평동 제3회 주민한마음축제’ 개최
광주광역시, “국립광주국악원 유치 협의체 본격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