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 2019.12.11(수) 16:18
시군협회보
광주시지회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나주시,‘천년 전라도 중심 나주의 재발견’학술포럼 개최

고려․조선시대부터 구한말, 일제강점기 까지 나주의 의향정신 가치 재정립
남도역사공원 유치 운동 가속화 시민 릴레이 응원 동영상’, 광복절 태극기 조기 게양 등
‘남도의병역사공원’ 유치를 염원하는 전남 나주시의 발걸음이 연일 뜨거워지고 있다.

2019년 08월 09일(금) 17:30
나주시(시장 강인규)는 오는 12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천년 전라도 중심 나주의 재발견’이라는 주제로 남도의병역사공원 유치를 기원하는 학술포럼을 개최한다고 9일 밝혔다.

나주시는 이번 학술포럼을 통해 전라도 의병정신의 산실(産室)인 나주의 의향 정신 가치를 재차 규명하고, 지역사회를 넘어 대내·외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포럼은 전문가(교수) 주제 발표인 ‘나주의 재발견’과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1부 주제발표는 한정훈 목포대교수, 김덕진 광주대교수, 조원래 순천대 명예교수, 배항섭 성균관대 교수, 박진우 5·18기념재단 연구실장 등 분야별 교수, 전문가를 초청, 고려·조선시대부터 구한말, 일제강점기에 이르기까지 나주가 전라도 주인으로 살아온 역사적 발자취를 조명, 국난의 시기마다 발휘해온 구국·의향정신을 재정립하고, 계승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2부 종합토론은 김희태 전라도천년사편찬위원을 좌장으로, △고려의 도시 나주역사 조명을 위한 제안, △의향 나주의 위상 정립을 위한 제안 등 5개 주제별 토론과 이에 대한 패널, 참석자 간 질의응답이 진행될 예정이다.

나주시와 더불어 나주시민들의 남도의병역사공원 유치 운동도 주목받고 있다. 시민들의 자발적 참여를 통해 메시지 파급력이 큰 ‘페이스북’, ‘밴드’, ‘블로그’ 등 사회관계망 속 응원 동영상을 릴레이로 게시, 역사공원 나주 유치의 당위성을 적극 어필하고 있는 것.

지난 7일 이·통장 협의회에서 시작된 릴레이 응원 동영상은 나주고등학교, 나주학생독립운동기념관, 나주시 대학생행정체험단으로 이어졌으며, 읍·면·동 기관·사회단체를 비롯한 나주시 전 지역으로 확산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나주시는 올해 70주년을 맞은 8월 15일 광복절에 앞서 남도의병역사공원 유치를 기원하는 의미에서 8월 10일부터 태극기를 조기 게양하기로 했다.

한편, 강인규 나주시장은 “전라도 의향정신은 전라도 중심지였던 나주의 선비정신과 경제적 기반 위에서 태동하였고, 임란부터 해방까지 나주인이 남도 역사의 주인공으로 활약하였음을 역사가 증명하고 있다며, 앞으로 시민들의 하나 된 힘을 바탕으로 전라도 정도 천년의 역사 위에 나주가 새로운 천년의 근본을 세워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나주시지회 김종근 기자
이메일 kgsanup@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나주시지회 김종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나주시, 사람중심 산림비전 ‘그린 인프라’구축 추진
나주시, 사회보장급여 사후관리 전국구 ‘대상’쾌거
나주시, 남산공원 ‘시민의 숲’ 조성 추진
나주시 여성단체협의회, 저소득 조손가정 위한 '김장 나눔…
나주시, 하반기 마을 공동급식 성공적 완료
나주시, 배 활용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착수
나주시, 지방자치 경영성과 경쟁력 혁신 성장 부문 ‘전국…
나주시, 에너지밸리 산학융합지구 준공
나주시, 시민을 위한 푸드플랜 소통과 공유의 장 마련
나주시, 명성제분(주) 스타기업 지정
나주시, 산불예방진화대원 훈련 실시
나주시 금천면, 마음나눔 100원 바자회 눈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