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지회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해남군, “생활인구를 잡아라” 체류인구 늘려 인구감소 대응

관광 등 해남방문 생활인구 유입으로 지역 활력 이끌어내는 인구전략 관심

2024년 05월 20일(월) 16:15
해남군, “생활인구를 잡아라” 체류인구 늘려 인구감소 대응
[대한기자협회 해남군지회 박광일 기자] 해남군이 인구감소에 대응하기 위한‘생활인구’확대에 적극 나서고 있다.

생활인구는 정주인구 뿐 아니라‘체류하는 인구’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월1회, 하루 3시간 이상 통근, 통학, 관광 등을 통해 체류하며 지역의 실질적인 활력을 높이는 사람까지‘인구’로 보고 있다.

국가 총인구는 감소하는데 반해 지역간 인구유치 경쟁은 심화되는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에서도 지난해 10월「인구감소지역 지원 특별법」을 통해 새로운 인구개념인 생활인구를 도입했다.

해남군도 고령화 등 지속적인 인구감소에 대응해 생활인구 확대를 위한 맞춤형 시책발굴에 속도를 내고 있다.

먼저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사업인 지역상생「강해영 프로젝트」가 시작을 알리고 있다. 강해영 프로젝트는 강진·해남·영암 3개 지역을 연계한 관광 콘텐츠 개발을 통해 생활인구를 유입, 인구소멸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지자체 상생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다.

지역을 연계한 융복합 관광콘텐츠 개발과 운영을 통해 단일 목적지 중심이 아닌 인접 지역을 연계 방문하고, 권역 체류기간을 증대함으로써 생활인구 유입과 관광 활성화로 이어지는 사업들을 추진하고 있다. 또한 관광객 등이 해남에 체류기간을 늘리기 위한 사업들이 다양하게 추진되고 있다.

해남군 고향사랑기부제에 참여하거나 해남사랑위더스 회원 등에 발급되는 해남사랑군민증 발급은 9,600여명에 이르고 있고, 하반기에는 한국관광공사 공모사업으로 디지털관광주민증 사업도 시행된다. 해남사랑군민증과 디지털관광주민증을 가지고 관내를 방문하면 각종 할인혜택을 제공해 체류기간 연장에 도움을 주게 된다.

해남에서 장기간 체류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있다.

해남에서 장기 체류하며 여행하면 숙박비와 입장료, 체험비를 지원하는‘남도에서 한 달 여행하기’와 현지인처럼 살아보는 생활관광프로그램‘땅끝마실’장기체류형 관광프로그램도 인기이다.

또한, 귀농귀촌에 관심있는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한‘해남에서 살아보기’ 프로그램은 3개월간 마을에 머물면서 영농실습과 지역 탐방 등을 통해 해남살이를 체험해 볼 수 있다. 하반기부터는 MOU를 맺은 관악구 청년들을 대상으로 추진하는‘관악 to 해남 두 지역살이’사업도 추진한다.

해남군 관계자는“전국적인 인구감소의 추세속에서 생활인구의 증대가 지역에 활력을 불러올수 있는 인구정책의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며“해남과 관계하는 생활인구가 꾸준히 유입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운영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해남군지회 박광일 기자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해남군지회 박광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해남군, 마한시대 고대 제사의례공간 ‘소도(蘇塗)’ 발전…
해남군립도서관, 공공도서관 운영평가 2년 연속 우수도서관…
해남군, 하절기 방역장미 무상대여 사업 추진
해남군, 일산킨텍스 ‘로컬 콘텐츠 페스타’ 참가
해남군, 솔라시도 기업도시·화원산단 2개소 기회발전특구…
해남군, 김남주 시인 추모 30주기 기념 아카이브전 개최
해남군, 7월부터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추진
해남군, 우수영 5일시장 인근 제1호 골목형상점가 지정
해남군, 녹색융합 클러스터 조성 탄소중립 1번지 속도높인…
해남군, ‘중소농 농자재 반값 지원사업’ 추진
해남군, 전국이 주목하는 빈집활용 정책 벤치마킹 줄이어
대만 고구마산업전략연합회, 해남군 방문 고구마산업현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