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시군협회보
광주시지회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영광군, 전국 최초로 참조기 양식 산업화 도전

2025년까지 160억 원 투입, 참조기 양식 산업화 센터 건립

2022년 09월 15일(목) 16:56
영광군, 전국 최초로 참조기 양식 산업화 도전
[대한기자협회 영광군지회 최영민 기자] 영광군(영광군수 강종만)은 영광지역 특산품 굴비의 원재료인 참조기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양식산업 육성과 기술보급, 청․장년 인력 양성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 할 ‘참조기양식 산업화 센터’를 건립한다고 밝혔다.

서남해안의 특산 고급 어종인 참조기는 전남과 제주 해역에서 주로 어획되고 있으며, 이를 원료로 하는 굴비는 영광지역 경제의 근간을 이루었으나, 최근 10년간 어획량이 56% 감소 되고 2020년 일시적 어획량 증가시에도 100g 미만이 전체 생산량의 85%를 차지하여 상품성이 저하되는 등 대형 참조기 생산이 절실한 실정이었다.

그동안 영광군은 2017년 참조기 해상가두리 시범 양식을 시작으로 종자생산 지원, 육상수조식․축제식․해상가두리 양식기술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시범양식 결과 양식산업화 가능성을 확인하고 작년부터 국회, 중앙부처 등을 지속적으로 방문하여‘참조기양식 산업화 센터’ 건립을 건의해 왔다.

참조기는 고수온에(34℃) 강해 아열대 기후변화 대응 대체 품종으로 양식이 가능하고, 양식 기간이 6~7개월로 비교적 짧으며, 선어 및 냉동으로 출하․ 유통되어 수급 조절이 용이하다는 측면에서 차세대 양식산업 전략품종으로 주목을 받아 왔다.

기획재정부에서도 국내 굴비산업 육성을 위해 품질이 우수한 종자확보와 양식생산 기술이 필요하다는 점과 수요의 절반 정도를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양식산업 육성 시 수입대체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점을 들어 ‘참조기양식 산업화 센터’ 건립 예산 160억 원을 정부안에 반영하여 국회에 제출한 상태이다.
이번에 건립될 ‘참조기양식 산업화 센터’는 자원회복을 위한 종자생산, 양식기술 전수, 창업 교육과 가공․유통 지원 등 복합적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며, 최근 늘어나고 있는 굴비 수출산업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영광군은 전라남도, 민간기업(SPC), 수협 등이 참여하는 ‘참조기 양식 산업화 센터 운영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할 예정이며, 청․장년층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자문단을 구성하여 지역사회 산업화 전파 속도를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강종만 영광군수는 “지속가능한 굴비산업 육성을 위해 수산분야 최우선 공약으로 참조기 양식산업화센터 건립을 확정했다”며, “이번 기회를 발판삼아 영광 대전환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안정적인 참조기 자원량 확보 등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영광군지회 최영민 기자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영광군지회 최영민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영광군. 2023년 전국(장애인)체전서 4개 종목 개최
영광군, 문화예술인과 함께 ‘문화예술 강군(强郡)’ 성큼
영광군, 2023년 도내 민방위 업무 평가 우수기관 선정
영광군, 장애인전용주차구역 민·관 합동점검 실시
영광군, 제23회 불갑산상사화축제 성황리에 마무리
영광군, 중소 대기배출사업장 연료전환 지원사업 추진
영광군, 드론축구단 창단식 개최
영광군, 서울 서대문구와 상생협력 자매결연 협약체결
영광군, 지속가능발전목표 추진 활성화 교육 실시
영광군, 추석 연휴 종합대책 추진
농가주부모임 전남도연합회 임원 일동, 영광군 고향사랑기…
영광군, 해양쓰레기 저감 우수사례 경진대회 최우수기관 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