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겨찾기 추가
  • 2019.12.12(목) 20:56
시군협회보
광주시지회
목포시지회
여수시지회
순천시지회
광양시지회
나주시지회
무안군지회
구례군지회
곡성군지회
고흥군지회
보성군지회
화순군지회
담양군지회
장성군지회
장흥군지회
강진군지회
해남군지회
영암군지회
함평군지회
영광군지회
진도군지회
완도군지회
신안군지회
순천시,‘제14회 한일습지포럼’ 개최
2019년 11월 28일(목) 16:02
순천시(허석)는 오는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3일간 순천만 에코촌 유스호스텔 생태관에서 ‘제14회 한일습지포럼’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일습지포럼’은 한일 습지보전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양국의 습지보전 현안과 정보를 공유하고 람사르협약과 생물다양성협약 등 국제협약을 논의하는 자리로, 지난2007년 첫 회의는 일본 도쿄에서 개최됐으며, 양국이 번갈아 개최해 14년째 이어지고 있다. 이번 회의는 순천시와 한국습지NGO네트워크, 일본람사르네트워크의 공동 주최로 순천시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포럼은 습지 보전과 현명한 이용을 통해 얻는 혜택을 지역주민이 공유하여 향후 습지 보전과 관리에 지역주민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한국과 일본의 람사르협약 이행상황을 점검하고 습지보전단체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모색할 계획이다.

첫날은 생태평화 도시 순천의 산지-내륙-연안습지로 이어지는 습지생태축 현장탐방에 나선다. 현장에서 한일 습지 전문가들의 자문을 들을 예정이다. 둘째날은 한일 두 나라의 주요 습지보전 현황과 순천시 습지보전 정책을 공유한다.

이어 한국(순천, 철원, 시흥, 강화)과 일본(쓰시마, 오키나와, 아리아케해, 생물다양성활동)의 민간 참여 습지보전 정책과 습지가 주는 혜택을 주민이 공유하는 사례를 발표한다. 마지막날은 람사르협약과 생물다양성협약 의제, 세계습지네트워크와 IUCN 세계자연보전총회 등 양국 민간단체의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순천시 우성원 순천만보전과장은 “2008년 창원 람사르총회 개막에 맞춰 순천시에서 세계습지NGO대회를 개최해 세계습지네트워크(World Wetland Network)를 설립하고 NGO 순천선언을 채택했다”며“세계습지NGO대회 개최 이후 지난 10여 년 동안의 순천시 습지보전 정책을 적극 알리고 포럼에 참석한 한일 습지 전문가 자문을 받아 행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습지네트워크는 전 세계 습지관련 NGO 네트워크로 대륙별로 대표를 두고 활동하고 있으며, 아시아지역에서는 한일습지포럼이 아시아지역 습지정보를 공유하는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기자이름 대한기자협회 순천시지회 양재봉 기자
이메일 jgkoreaja@hanmail.net
대한기자협회 순천시지회 양재봉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순천시, 2020 교육부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 사업공모 …
순천시, 2020년 국고 4,983억 원 확보
순천시, 2019년 지자체 합동평가 ‘산림분야’ 우수기관 표…
순천시 낙안읍성, 한국을 빛낸‘2019 한국관광의 별’ 선정…
명궁관 정영란 대표, 순천대학교 발전기금 기탁약정
순천시, 농식품부 대한민국 식품명인으로 주암면 김순옥씨…
순천시, 2019 대한민국 상생발전 대상 수상
순천시, 2019 초록우산 순천 산타원정대 출범식
순천시, ‘시민의 숲’ 조성을 위한 나무심기 행사 개최
순천시, 전남 최초 2018년 기준 경제지표조사 결과 공표
순천시,‘제14회 한일습지포럼’ 개최
순천시, 전남테크노파크.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와 업무…